Intro Page
   
 
       탐색 건너뛰기 링크Main Page > Utilities > Japanese Era-元号 > Era(元号)  
  
Hi~ Login Please!!
or Register~ ;-)
Login Join Member


Language change
Korean / Japanese / English
IP : 54.224.38.78  
 
탐색 건너뛰기 링크입니다.
 
Quick link
1. 일본 연호 검색 / 2. 아시아에 있어서 연호란? / 3. 일본에 있어서의 연호 / 4. 일본 연호 일람표
  
 1. 일본 연호 검색
이하의 검색 항목에서 원하는 검색 항목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하는 결과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 시 주의 사항 및 자세한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바른 검색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의사항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1) 검색시 검색창에 공백만을 입력하는 검색은 불가능합니다.
(2) 반드시 원하는 검색 항목의 검색창에만 검색어를 입력해 주세요.
(3) 서력 및 연호의 숫자는 반각 숫자만이 입력가능합니다.
(4) 연호가 없던 시기를 검색하려면 「無」혹은「なし」를 연호 입력 창에 입력 해 주세요.
(5) 남북조 시대1)의 경우 북조를 정통으로 삼아 연호를 표기하였으나, 해당하는 경우 참고로 남조의 연호도 동시에 검색결과에 표시하여 이해를 도왔습니다.

:: 일본 연호 검색 시스템 ::
검색 항목   -검색어 입력
서력(연도) 년도  (e.g. 1997)
   
연호  - e.g.) 明治/めいじ
년도  - e.g.) 10 (Number)
   
연호변경 이유 등 기타
       
 
 
:::::::::::: Result ::::::::::::
北朝 -
-
南朝 -
-
 
 
 
2. 아시아에 있어서 연호란?
  중국에서 비롯되어 한자(漢字)를 사용하는 아시아의 군주국가에서 쓰던 기년법(紀年法).

원호(元號) ·다년호(大年號)라고도 한다. 중국서는 본래 건국기년(建國紀年)으로 일관하여 그 왕조의 연도를 기록하지 않고 군주의 재위에 따라서 해를 세었는데, 처음에는 특별한 명칭의 연호는 없었다. 따라서 군주를 상속하면 새 군주가 즉위한 이듬해를 그 원년(元年)으로 하여 기록하였고, 주(周)나라 때인 BC 114년에 이르러 연호제도가 정비되어 1원을 건원(建元), 2원을 원광(元光), 3원을 원삭(元朔), 4원을 원수(元狩), 5원을 원정(元鼎), 6원을 원봉(元封)이라 하여 이후부터 연호에 의한 기년법이 확립되었다. 따라서 건원이 최초의 연호가 된다. 또 그때까지 지방의 제후들도 각자의 재위에 따라 연도를 기록했는데 이로부터 중국은 통일된 연호를 사용하게 되어 기년(紀年)도 통일되었으며, 중국에 신속(臣屬)한 외국들도 중국의 연호를 사용하였다. 이를 “정삭(正朔)을 받는다”고 하는데, 이는 중국의 황제로부터 연호가 붙은 달력을 하사받아 사용한다는 뜻이다.

참고문헌-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3. 일본에 있어서의 연호(元号・げんごう2))
  중국, 일본 등지에서 특정 시점부터 가산하여 년수를 계산하기 위한 특정 호칭. 「大化」「昭和」 등. 일반적으로 천황이 연호를 제정하는 특권을 갖고 있기에 이에 따르곤 했으나, 이를 거부하고 개인적인 연호(私年号), 위조 연호(偽年号)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리고 메이지(明治) 이전에는 같은 천황이 몇 번이고 연호를 개정하는 일이 많았으나, 메이지 이후에는 같은 천황의 경우 하나의 연호만이 존재하는 것으로 정착되었다(一世一元). 年号라고도 함. 元号法 참고.

*皇室典範(明治二二年)〔1889〕一二条「践祚の後元号を建て一世の間に再び改めざること明治元年の定制に従ふ」
*登極令(明治四二年)〔1909〕二条「天皇践祚の後は、直に元号を改む」
*漢書‐李尋伝「今陛下久疾、変異屡数、天所以譴告人也、宜急改元易号」

주1) 남북조 시대 : 일본의 중세, 조정의 황통이 남조(大覚寺統)와 북조(持明院統)로 분열하여 대립했던 시대. 양 왕조의 대립은, 足利尊氏가 교토에서持明院統의 光明天皇을 확립하고, 大覚寺統(남조)의 後醍醐天皇가 요시노(吉野)로 이동한 建武三=延元元年(1336)부터 남조의 後亀山天皇가 교토로 귀환하여 무로마치 막부(室町幕府)에 의해 전국통일이 완성된 明徳三=元中九年(1392)까지 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분열직전의 켄무의 중흥(建武の中興, 1333~36)을 포함하여 가마쿠라시대(鎌倉時代)와 무로마치시대(室町時代)의 시대 중반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양 왕조는 각각 다른 연호를 사용했다. 전국적인 규모로 전개된 사회적 동란은 장원제(荘園制)와 이에 기반한 쿠우케(公家社寺)의 몰락을 가져오게 되고, 영토에 있어서 무로마치 막부의 지배체제가 확립하는 한편, 촌락 내부의 농민자치 조직이 생겨나게 된다. 그리고 그때까지 쿠우케중심의 폐쇠적인 사회에서 통용되었던 교양오락의 일부가 서민에 널리 퍼지게 되어 렌가(連歌)・노가쿠(能楽)・차노유(茶の湯) 등 문화사(文化史)에 있어서 새로운 분야가 개척되기도 했다.

주2) 연호 : 연호는 일본어로【元号げん‐ごう[:ガウ]】

참고문헌-『일본국어대사전』(제2판), 일본국어대사전편찬위원회편, 소학관, 2001 / 번역 : 김유영

   
  Quick link
  1. 일본 연호 검색 / 2. 아시아에 있어서 연호란? / 3. 일본에 있어서의 연호 / 4. 일본 연호 일람표
 
  
  
All rights reserved by "yuiyu Research(by Yu Young, Kim)" Since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