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Page
   
 
       Skip Navigation LinksMain Page > Japanese Education > AI  
  
Hi~ Login Please!!
or Register~ ;-)
Login Join Member


Language change
Korean / Japanese / English
IP : 18.97.14.82  --
 
Skip Navigation Links.
 
1. 일본어 교육을 위한 AI
이곳에서는 일본어 교육을 위한 AI 연구를 수행합니다.
2. 관련 논문
2.1. 페르소나 기반 로컬 LLM 챗봇과 AI 프롬프트를 활용한 일본어 교육 프레임워크―비판적 AI 리터러시와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중심으로― 김유영(동덕여자대학교)
 
  2.1.1 논문 요지
  生成AIの急速な教育現場への浸は,特に外国語教育分野において新たな教育モデルの構築を急務としている。しかし,現状の日本語教育におけるAI活用は,翻訳や文章校正といった表層的なツール利用に留まる傾向があり,人文系専攻者に求められる批判的リテラシーや学習者主導性の育成には至っていない。先行研究には,ハルシネーションやバイアスといったAI固有の限界を指摘しつつも、それを教育的に活用し,学習者を受動的な消費者から能動的な創造者へと転換させる体系的なフレームワークが欠如している。
  本研究は,こうした問題意識に基づき,「批判的AIリテラシー」と「学習者主導性」の育成を目的とした,新たな日本語教育フレームワークを設計・提案する。本フレームワークは「脱構築・批判(Deconstruction & Critique)」「適用・制御(Application & Control)」「創造・省察(Creation & Reflection)」という3段階で構成される。具体的な活動として,AIの構造的欠陥の批判的分析,Ollamaを用いたローカルLLMの構築と制御,そして最終課題として,高度なプロンプトエンジニアリングとRAG技術を用いたペルソナベース・チャットボットの制作を実践する。
  大学の授業における本フレームワークの実践は,学習者に顕著な変化をもたらした。事前調査で明らかになった技術的不安を克服し,受動的な消費者から能動的な設計者へとその役割を転換させたのである。最終成果物と省察レポートの分析から,高度なプロンプトエンジニアリング能力と,AIの可能性と限界に対する深く批判的な理解が育成されたことが確認された。本研究は,AIの弱点を教育的強みとして転換する,再現可能で体系的な教育モデルを提示するものである。学習者にAIを脱構築,制御,そして創造する力を与えることで,AI時代の人文系学習者に不可欠な高次の批判的思考能力と主体性を育成できることを本研究は実証した。
   
  2.1.2 논문 데이터 공개
   
  1) D여대 일어일본학과 AI 리터러시 교육 프레임워크 적용 강의계획서(김유영교수)
   
  <생성형AI와미디어커뮤니케이션일본어>
   
  Download : 생성형 AI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일본어" 강의계획서 요약본 링크
 
주차 강의범위 및 내용 기타 안내사항
제 1주 학습목표 AI 시대의 인문학도
-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기본 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설명할 수 있다 
오리엔테이션 
주요학습내용 - 강의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딥러닝(DL)의 정의와 상호 관계
- 인문학 전공자에게 AI 리터러시가 왜 중요한가? 
수업방법 강의, 토론 
제 2주 학습목표 AI를 움직이는 힘, 데이터
- 빅데이터와 거대언어모델(LLM)의 관계를 이해한다. 
 
주요학습내용 -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
- 거대언어모델(LLM)의 학습 방식과 데이터의 역할
- AI가 '일본어'를 학습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 
수업방법 강의, 시각자료 활용 
제 3주 학습목표 비판적 AI 활용론
- AI 의존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주체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세를 정립한다. 
 
주요학습내용 - 디지털 시대의 집중력 저하 현상 (SNS, 모바일 환경)
- AI의 할루시네이션(환각)과 편향성 문제
- '정답'을 찾는 도구가 아닌, '사고'를 확장하는 도구로서의 AI
- 인문학도의 비판적 사고와 AI 활용 윤리 
수업방법 강의, 사례 분석, 토론 
제 4주 학습목표 생성형 AI 툴킷 (1)
- 2025년 기준, 주요 생성형 AI 서비스의 특징을 비교 분석한다. 
 
주요학습내용 - 주요 생성형 AI 리스트업 (ChatGPT, Gemini, Claude 등)
- 각 AI별 언어(특히 일본어) 처리 능력의 장단점 비교
- 목적별(작문, 번역, 요약, 아이디어 생성) AI 선택 가이드라인 
수업방법 강의, 실시간 AI 비교 시연 
제 5주 학습목표 생성형 AI 툴킷 (2)
- 로컬 환경에서 AI를 직접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다. 
 
주요학습내용 - 클라우드 AI vs 로컬 AI
- Ollama 소개 및 설치 실습 (자신의 PC 환경 구축)
- 로컬 AI를 활용한 기본적 일본어 질의응답 및 장점 탐구 
수업방법 실습 중심 강의 
제 6주 학습목표 AI 번역 마스터 (1)
- AI를 활용한 효과적인 번역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구사할 수 있다. 
 
주요학습내용 - 기계 번역의 역사와 한계
- 기본 번역 vs. 문맥, 문체, 대상 독자를 고려한 번역 요청
- 효과적인 번역 프롬프트 작성법 (역할 부여, 톤앤매너 지정 등) 
수업방법 강의, 번역 비교 실습 
제 7주 학습목표 AI 통역 파트너
- AI 번역/통역의 한계를 이해하고, 인간의 역할을 재정의한다. 
 
주요학습내용 AI 통역 파트너
- AI 번역/통역의 한계를 이해하고, 인간의 역할을 재정의한다.- AI 실시간 통역 기능 활용법 및 시뮬레이션
- 경어, 겸양어, 문화적 뉘앙스 등 AI가 놓치기 쉬운 부분
- 번역 결과물에 대한 비판적 검토 및 수정(Post-editing) 능력의 중요성 
수업방법 그룹 활동, 역할극, 토론 
제 8주 학습목표 중간고사  중간고사
      or
기말과제
설계과제
주요학습내용 - 이론 시험 (혹은 기말 과제 설계 로 대체)
수업방법  
제 9주 학습목표 AI와 함께하는 일본어 어휘 정복
- AI를 활용하여 뉘앙스가 어려운 어휘와 관용구를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주요학습내용 - 특정 관용구의 유래, 의미, 사용 예시를 AI에게 질문하고 생성하기
- 두 가지 유사한 표현의 미묘한 뉘앙스 차이 비교 분석 요청하기
- 학습한 어휘/관용구를 활용한 단문, 대화문 생성 및 연습 
수업방법 개인 실습 
제 10주 학습목표 나만의 AI 튜터 만들기 (1): 기획
- 페르소나 챗봇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대상 인물의 특징을 분석한다. 
 
주요학습내용 - 최종 프로젝트 소개: '나만의 일본어 학습 튜터' 챗봇 만들기
- 분석 대상 선정 (소설, 만화, 드라마, 에세이 속 인물)
- 인물의 말투(口癖), 문체(文体), 성격, 가치관 분석 및 자료 수집 
수업방법 강의, 브레인스토밍, 그룹 토론 
제 11주 학습목표 나만의 AI 튜터 만들기 (2): 페르소나 설계 및 구현
-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AI에게 부여할 페르소나 프롬프트를 작성할 수 있다. 
 
주요학습내용 - 페르소나 프롬프트의 구성 요소 (배경, 성격, 말투, 대화 예시 등)
- Custom Instructions 또는 시스템 프롬프트 작성 실습
- 1차 페르소나 적용 및 테스트: 의도대로 작동하는가? 
수업방법 실습 중심 강의, 1:1 피드백 
제 12주 학습목표 나만의 AI 튜터 만들기 (3): 고도화
- 제작한 챗봇과 상호작용하며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다. 
 
주요학습내용 - 챗봇과의 다양한 상황별 대화 시뮬레이션 (일상 대화, 작문 교정, 특정 주제 토론 등)
- 페르소나 붕괴 현상 분석 및 프롬프트 수정/보완
- 중간 결과물 공유 및 동료 피드백 
수업방법 실습 중심 강의, 1:1 피드백 
제 13주 학습목표 최종 프로젝트 발표
- 자신의 AI 챗봇을 시연하고, 제작 과정과 학습 활용 계획을 발표한다. 
 
주요학습내용 - 개인별 최종 프로젝트 발표(챗봇 시연 포함) - 2인 정도의 발표자 희망자 모집 예정(가산점수 부여)
- 제작 의도, 페르소나 분석 과정, 프롬프트 설계, 향후 학습 활용 방안 발표
- 질의응답 및 종합 피드백 
수업방법 발표 희망자 발표, 시연 
제 14주 학습목표 총정리 및 미래 전망
- AI 시대의 일본어 학습의 미래를 전망하고 자신의 학습 로드맵을 설계한다. 
 
주요학습내용 - 학기 전체 내용 복습 및 핵심 내용 정리
- 생성형 AI와 언어 교육의 미래
- 인문학도로서 지속 가능한 AI 활용 및 자기계발 전략
- 기말 과제 안내 및 최종 Q&A 
수업방법 강의, 종합 토론 
제 15주 학습목표 기말고사  기말고사
      or
기말과제
주요학습내용 - 나만의 AI 튜터 만들기 과제 - 페르소나 챗봇
수업방법  
   
  2) 참고 자료(Knowledge Base)
     2-1) '장송의 프리렌(葬送のフリーレン)'의 등장인물인 '용사 힘멜(Himmel/ヒンメル)의 페르소나 설정 자료'
   → : 다운로드/Download/ダウンロード(himmel_data.txt)
   
  3) Modelfile : 용사 힘멜의 페르소라를 설정하기 위한 예시 Modelfile
     3-1) Phi-3  : Modelfile-phi3
     3-2) Mistral  : Modelfile-mistral
     3-3) Llama3  : Modelfile-llama3
     3-4) Hermes2  : Modelfile-hermes2
     →  일괄 다운로드(Download/ダウンロード)
   
   
 
  
  
All rights reserved by "yuiyu Research(by Yu Young, Kim)" Since 1996.